본문 바로가기

삼개동거 三犬同居/건강한 동거

반려견 신부전증에 대하여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호두는 노견이다. 노견인 상태로 입양했는데, 눈과 귀를 제외하고는 비교적 건강한 아이였다. 작년 정기검진까지는 아무 이상이 없었는데, 올해 정기검진에서는 노견에게 흔히 나타나는 여러가지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그 중 하나가 신부전 초기 징후이다. 2014년에 무지개다리를 건넌 나의 첫번째 반려견 똘이도 신부전으로 고생했었는데, 그 때는 내가 반려견무식자라서 똘이를 제대로 케어해주지 못했다. 또다시 그런 일이 없도록 공부해보기로 했다.

 

신장의 악화는 나이가 많은 개와 고양이에게 흔한 질병인데, 쉽게 말하면 신장이 체내의 노폐물을 걸러내지 못하는 상태가 되는것을 말한다.  고양이에게 더 많이 나타난다고 하는데, 고양이는 일반사고를 제외한다면 질병으로 인한 사망으로는 고양이 백혈병에 이어 두번째라고 한다. 고양이는 방광질환을 앓는것으로 시작하지만 개는 이러한 과정을 알아채기 쉽지 않다고 한다. 신장은 조직의  1/3만 제기능을 해도 증상이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조기 발견이 어렵고, 이후 진행되어 80%이상이 손상되면 죽음을 맞이하게 된다.

 

먼저 증상을 살펴보자.

신부전의 초기 증상은 색이 옅은 소변을 자주 많이 누고, 밤새 참지 못하기도 하며, 식욕과 기운이 없을 뿐아니라 지속적인 구토와 구역질이 나타난다. 심한 구취와 구강의 염증, 궤양의 특징이 있는 요독증으로 진행된다.

신부전증으로 망가진 신장은 재생이나 회복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치료는 이미 망가진 세포를 다시 살리는 것이 아니라 남은 세포를 최대한 보존하고 자기의 기능을 충실하게 할 수 있도록 유지시켜주는 것이다.그렇기 때문에 일단 증상이 나타나게 되면, 신장이 더욱 악화되는 것을 피하게 할 뿐만아니라,  신장 남은 신장의 기능을 최대한 도울 수 있는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신장의 악화를 피하는 것은  식이요법이나 열러가지 방법으로 가능하고, 남은 세포를 보호나는 것은 신장에 부담을 주는 독성을 줄거거나 제거하는 방법이 있다. 독성의 제거는 신장에 부담을 줄 수 있는 방부제, 착색제,살충제를 포함한 오염물질을 줄여주는 것이다. 신장이 이것들을 걸러주는 일을 하기 때문에 신장에 무리가 갈 수 있다. 또 다른 중요한 배출장기인 피부의 정화기능과 관련이 있는데, 동물의 피부염증과 발진은 신부전으로 진행될 수 있다.

 

그렇다면 어떻게 완화시켜줄까?

먼저 음식물은 신장에 대한 대사산물의 부담을 줄여주는 것이다. 이 대사산물은 단백질을 소화와 인이나 나트륨의 축척으로 생겨난다, 양질의 단백질을 최소한만 급여하고, 비타민 B와C와 같은 수용성 비타민, 많은 양의 비타민A를 공급하는것이 중요하다.

또 환경에 있어서는 털과 피부를 잘 빗질해주고 순한 샴푸를 이용해서 매주 목욕을 시켜주는 것도 중요하다. 규칙적으로 산책을 시켜주어 신선한 공기를 마시고 햇빛에 노출시켜주도록한다. 많은 양의 신선한 물을 섭취 할 수 있도록 해주도록 한다.

 

[개고양이 자연주의 육아백과]에서 알려주는 허부요법과 동종요법

* 허브요법은 시도해볼만하고, 동종요법은 좀더 많이 공부하고 확인 후에 진행하는것이 좋을 것 같다.

 

허브요법1 - 알팔파

알팔파는 비타만 A, E, 미네랄과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는 알카리 식품이다.팅크를 사용하여 하루 세번 투여하되, 고양이나 소형견에게는 1-2방울/중형견3-4방울/대형견/5-6방울을 투어한다. 상태가 호전되면 횟수를 줄이고, 알팔파를 부숴서 음식에 섞어 줘도 무방하다.

허브요법2- 마시멜로

끓는 물에 마시멜로 꽃이나 잎 두스푼을 넣어서 5분동안 우려낸다. 고양이나 소형견은 1/2티스푼, 중형견1티스푼, 대형견은 1테이블스푼을 하루에 두번씩 투여한다, 몇주 동안 토여하고 점차 줄여 일주일에 2번 투여한다.

동종요법1 - 마전자 30C

요독증을 치료 할때 유용하고 독성증상, 특히 구역실, 구토를 포함해서 전반적으로 아플때 도움이 된다.

원형알약2알이나 가루로부순알약 3알을 한달에 딱 한번만 급여/호전되지 않는다면 새로운 약물을 선정한다. 투여후 한시간 전후로 음식을 주면 안된다.

동종요법2 - 나트륨 무리아티움 6C

몸에서 수분이 빠질때 도움이된다. 개와 고양이과 갈증이 심하고, 몸이 처져있을때 사용한다.

하루 한번, 장기간 반복 투여한다. 투여기간을 일주일이나 열흘이내로 하고, 약물투여 전후로 5분씩 음식을 주면 안된다.

동종요법3 - 인 6C

물을 마시거나 토하는 고양이나 개에게 도움이 되는데,대개 체중감소와 식욕감퇴가 동반된다.

투여방법은 동종요법2와 같다.

동종요법4 - 메르쿠리우스 비부스 6C

입속에 궤잉이 진행될때 적용되는데 침을 흘리거나 구취가 나는경우 도움이된다. 이때는 단백질을 줄이기 위한 식단 조절이 동반되어야 한다.

동종요법이란 동종의 물질을써서 치료한다는 뜻으로 유사요법이라고도 한다. 히포크라테스는 일반사람도 질병과 비슷한 상을 일으킬 수 있으며, 질병을 일으키는 인과 같은 물질이 소량 사용으로 그 증상을 낮게 할수 있다는 사실을 처음 발견했고, 이것을 1790년대 독일의사 사물엘 하네만이 발전시켜 개발한 것이다. 예방주사도 이와같은 원리라고 할 수 있다.

투여방법은 동종요법1과 같다.

 

신부전으로 심각한 상태가 되면 수의사에게 치료를 빨리 받는 것이 좋다. 전에 경험으로는 수액처방과 단백질을 줄인 습식사료 처방이 거의 전부였던것 같긴하지만, 다른 선택의 여지가 없다.

허브학자 줄이에트 드 바이라클리-레비에의 보조치료 방법으로는 위기가 끝날때까지는 고형음식대신 차가운 파슬리차/보리차/파스닙볼을 먹이거나 관장을 권장하고 있다.

 

허브요법이나 동종요법은 많은 정성이 필요하다.

그보다 조금 쉬운? 신장기능 보조제를 알아보자.

 

 

 

[루비날 Rubenal]

가장 많이 사용되는 신장보조제인 루비날은 대황추출물로 만들어졌는데, 대황추출물은 안쓰라퀴논 및 여러가지 약성분을 함유하고 있어서, 염증매개물질에 대항하여 섬유화를 억제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원산지: 프랑스

효능: 만성염증으로 인한 섬유화 진행억제 및 신장수치 개선제

가격 :  온라인 및 동물병원에서 3만원 내외, 동물병원에서 4만원내외

가타 :  긴알약형태로 반으로 쪼갤수 있고, 쉽게 부셔지기 때문에 가루형태로 급여가능

[아조딜 Azodyl]

아조딜은 한 캡슐에 150억마리의 생균이 들어있습니다. 쉽게 말하면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 같은 것이다. 이 프로바이오틱스는 독성폐기물대사뿐 아니라 일반 폐기물과 결합해서 변으로 배출함으로써 혈액을 깨끗하게 만들어 준다. 신장에서 처리되어야할 요소난 요산을 사용함으로해서 신장에 부담을 줄이고 크레아티닌 수치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캡슐째 먹어야 생균이 살아서 장까지 갈 수 있다.

원산지: 미국(수입원:베토놀코리아(주))

효능 : 특허유산균으로 장관 냉 요독소를 대사시켜 효과적으로 이를 감소시켜준다.

가격 : 온라인에서 7만원내외(냉장유통보관이기 때문에 주의하여하여야 한다. 수의사 처방 권장),

기타 : 생균제이기 때문에 냉장유통보관되어야하고, 캡슐그대로 급여해야 효과가 좋다.

[레날 어드벤스 독스 Renal Advanced Dog]

원산지: 이탈리아(수입원: 베트컴코리아(주))

효능: 유익균이 풍부한 보조사료로 만성 신장질환 관리를 목표로 질병의 진행을 억제, 감소시키고, 고인혈증 및 요독증을 효과적으로 컨트롤한다.

가격: 온라인에서 5만원내외

기타: 분말형태로 사료위에 뿌려 급여한다.

 

 

신부전증의 진행을 억제하기 위해서는 식이요법, 허브요법, 보조제, 생활방식의 개선 등 여러가지 방법이 있을 수 있다.

그러나 나의 반려견을 위한 선택이라 더 쉽지 않은것 같다.

여러가지 자료를 찾아본 뒤에 일단 아조딜과 루비날을 구매하고 나름대로의 방법으로 먹이기 시작했다.

시행착오를 줄이기 위해서 수의사와 충분한 상의가 필요한 것 같다.

이번달 병원 검진때 수의사와 다시 한번 상의해서 가장 좋은 방법을 정리해봐야겠다.

 

 

'삼개동거 三犬同居 > 건강한 동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반려동물 건강한 여름나기  (0) 2017.08.13
반려견 눈건강에 대하여  (0) 2017.08.13